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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에스오에스랩 상장 ipo 공모주청약 정보

by 이코노맨 2024.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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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오에스랩의 코스닥 상장을 위한 공모주 청약이 6월 14일과 6월 17일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희망 공모가격은 7,500원 ~ 9,000원이고, 한국투자증권과 BNK투자증권에서 청약 가능합니다.

청약 판단을 위한 기본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에스오에스랩의 당초 청약 일정은 5월 13일과 5월 14일에서  5월 28일과 5월 29일로 연기되었다가 다시 6월로 연기된 것입니다.

 

[사업현황]

에스에스랩은 라이다 기술 전문 기업입니다. 라이다(LiDAR)는 “Light Detection and Ranging”의 약자로 광원을 이용하여 거리 및 위치를 측정하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송신부(Emitter), 수신부(Detector), 신호처리시스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송신부에서 조사된 광원이 대상체에 반사되고 다시 수신부로 돌아오게 되는데 이때의 비행시간을 통해 거리를 산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주변 물체와의 거리데이터를 수집하여 3D 공간정보를 구성할 수 있으며 특정사물의 위치와 크기, 이동속도 및 경로파악이 가능합니다.


최근 자율주행 기술에 라이다를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차량뿐만 아니라 로봇, 드론 등 자율주행 모빌리티와 관련된 산업이 급증하였고, 안전주행을 위해서 필수적인 핵심센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인프라(공항/항만/제철소/공장/C-ITS) 시장에서도 보안, 안전, 디지털트윈, 그리고 메타버스 분야에서의 응용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CCTV의 한계(야간감지, 개인정보보호, 감지정확도 등)로 적용이 힘들었던 위험성 높은 산업현장에서 중대재해법을 대비한 안전감지 솔루션으로 빠르게 시범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 라이다 업체들의 3D 라이다 개발 경쟁이 시작되었고, 종래 기술의 확장 방식인 기계식(Mechanical) 라이다와 신기술이 적용되는 고정형(Solid-state) 라이다 기술로 양분화되어 제품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편 라이다/자율주행 특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Yole Development의 “2022-Focus on Automotive and Industrial” 자료의 라이다 기술 로드맵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고정형 라이다 기술이 기계식 또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넘어 미래시장의 라이다 기술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고정형 라이다의 요소 기술 중 VCSEL, SPAD, 그리고 ASIC구조가 제품의 상용화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요소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에스오에스랩의 고정형 라이다의 요소 기술로써, 2024년 현재 제품화 및 양산 단계 진입까지 완료하여 기술을 선점한 상황입니다.


에스오에스랩은 단기적으로 올해까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일 센서 하드웨어 폼팩터에서 성능 다양화를 가져갈 수 있는 구조화를 통해 응용분야 확장을 위한 준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향후 모빌리티의 지향점인 Software Defined Vehicle (SDV) 구조에 맞게 핵심 센서 모듈과 신호 처리 프로세스를 이원화한 구조개발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raw data를 제공하는 센서에 S/W 처리 모듈을 접목하여 객체 인지, 검지, 분류, 트랙킹, 경로 예측 및 영역 감지 등 응용분야별 활용 가능한 데이터로 전환하는 기술을 제품화하기 위한 개발에도 지속 투자 예정입니다.

중기로는 다양한 환경에서 변수로 인해 발생하는 인지/감지 정확도 오차, 미감지 등의 edge-case에 대응하기 위해 self-learning 모듈을 개발하여 센서가 다양한 적용 분야에서 자가 학습을 통해 성능 개선이 가능하도록 AI 솔루션을 적용한 스마트 센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외에도 라이다 데이터의 규격화 및 표준화 연구에도 시장의 기준을 반영하여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확보된 디바이스(센서 H/W) 와 솔루션(AI S/W)을 통합하여 하나의 플랫폼 서비스로서 모빌리티, 인프라 시장에 세부 산업군으로 다변화할 계획입니다. 이는 해당 기반 기술이 없는 단순 제조사나 인프라 기업이 동사의 플랫폼 적용만으로 필요한 요소 기술을 확보하여 시장 점유를 확대하거나 요구 목적을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동사의 시장 점유율 확장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

 

에스오에스랩의 매출액은 2021년 12억원에서 2022년 23억, 2023년 41억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공모개요]

 

에스오에스랩의 금번 공모 주식 수는 이백만주 (2,000,000주)이고, 액면가 100원에 희망 공모가격은 7,500원에서 9,000  원까지입니다.

총 모집 금액은 희망 공모가 하단 7,500원 적용 시 150억원이고, 희망가 상단 9,000원 적용 시 180억원입니다. 

 

[구주매출비율]

 

에스오에스랩의 금번 공모는 신주 모집 2,000,000주로 이루어져 구주 매출이 없습니다.

 

[상장당일 유통 가능 주식수]

 

에스오에스 상장 시 상장 당일부터 유통 가능한 주식 수는 5,211,263주로 전체 상장 예정 주식 수 17,529,140주의 29.73%에 해당합니다.

 

[공모일정 및 청약 가능 증권사]

 

- 수요예측일 : 6월 3일(월) ~ 6월 10일(월)

- 공모청약일 : 6월 14일(금) ~ 6월 17일(월)

- 환불일 : 6월 19일(수)

- 상장일 : 미정

- 청약 가능 증권사 : 한국투자증권, BNK투자증권

 

[청약한도 및 청약 단위]

 

에스오에스랩의 최소 청약 단위는 5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청약 증거금률은 50%입니다.

청약 가능 증권사별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 최소 청약 단위, 최고 청약 한도와 청약 수수료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공모가격]

 

에스오에스랩의 희망 공모가격은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 13,747원에서 34.53%  ~ 45.44% 할인한 가격입니다.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은 2026년 추정순이익을 할인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한 후, 유사회사의 평균 PER배수를 곱하여 회사가치를 정하고, 이를 주식수로 나누어 산출한 것입니다.

 

<희망 공모가격>

 

<주당 평가가액>

 

<유사회사의 평균 PER 배수 산정>

 

[공모자금 사용계획]

 

에스오에스랩은 금번 공모를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연구개발비(기타)에 110억, 시설자금에 15억을 사용하고, 나머지 21억을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재무정보]

 

< 수익성 >

 

에스오에스랩은 아직까지 영업이익 적자 상태입니다.

 

< 재무 안정성 >

 

에스오에스랩은 2023년 9월 Pre-IPO투자자금 유치와 상환전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을 통해 부채비율과 차입금 의존도를 낮추고 유동비율을 증가시키는 등 재무비율을 개선하였습니다.

 

[이코노맨의 생각]

 

자율주행차량 등에 필요한 3D거리측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의 상장 도전입니다.

자율주행 차량 외의 적용 분야가 늘어날 전망이어서 기술의 신뢰도가 있다면 향후 성장 가능성이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회사 보유 기술에 대한 신뢰성은 기관투자자들의 수요예측 결과로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요예측 결과를 보고 청약 여부를 결정할 생각입니다. 

 

이상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청약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코노맨은 공모주 청약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본인 판단 시 참고용으로만 활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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