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공모 가격 결정 방법 PER EV/EBITDA

by 이코노맨 2022. 7. 29.
반응형

공모주 청약 시 새로 상장하는 기업은 공모 희망 가격을 우선 선정해서 공시하고, 수요 예측 후 결과를 반영하여 확정 공모가를 공시합니다. 

공시 자료를 통해 공모 희망 가격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 산출이라는 용어와 마주치게 되고, 다시 유사회사의 PER를 적용했느니 EV/EBIRDA를 적용했느니 하는 내용을 보게 됩니다.

이번에는 공모주 희망 공모가격 산출 시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 산정에 적용되는 방법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 산정 과정]

회사의 주식이 이미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는 경우 주식 가격은 매일 변동되지만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모주의 경우 아직 상장전이기 때문에 주식의 가격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공모 절차 진행중인 기업은 회사의 가치를 계산하고 이를 상장 예정 주식 수로 나누어 주당 평가가액을 산정한 뒤 할인율을 적용 공모 희망가격을 산출하게 됩니다.

이때 회사의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유사 회사를 선정하고, 유사 회사의 주식 가격 관련 비율을 자기 회사의 수치에 원용하여 회사의 가치를 계산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주식 가격 관련 비율로 PER, EV/EBITDA, PBR, EV/SALES 등이 있습니다.

[공모 가격 결정에 많이 사용되는 주식 가격 관련 비율]   

 

1. PER

PER (Price Earning Ratio)는 주가수익비율이라고 하는데, 주가를 1주당 순이익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공모주 절차 진행 시에는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을 구해야 하므로, 회사의 과거 또는 미래의 1년간 순이익을 주식 수로 나누어 주당 순이익을 먼저 구하고, 여기에 유사 회사의 평균 PER가 몇인지 수치를 구한 다음 두 수치를 곱하여 산출합니다.

2. PBR 

PBR (Price to Book-value Ratio)는 주당 순자산비율이라고 하는데 주가를 기업의 1주당 순자산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공모주 절차 진행 시 회사의 현재 또는 미래 순자산을 구하여 상장 예정 주식수로 나누어 주당 순자산을 먼저 구하고 유사 회사의 평균 PBR를 적용해서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을 구합니다.

 

3. EV / EBITDA

EBITDA (Earning Before Interest Taxes, Deprication and Armortization) 는 회사의 현금 흐름을 측정하는 지표로 영업이익에 감가상각비와 기타 상각비용을 더한 값으로 그 회사의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냅니다.

EV(Enterprise Value = 회사 가치) / EBITDA는 회사의 가치가 회사의 현금 창출 능력대비 몇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공모주 절차 진행 시 회사의 현재 또는 미래 EBITDA를 구하고, 유사회사의 EV / EBITDA 배수를 구한 다음 두 수치를 곱하여 회사의 가치를 구한 후 상장 예정 주식수로 나누어 주당 평가가액을 산출합니다.

 

4. EV / SALES

회사의 가치가 매출액 대비 몇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공모주 진행 시 회사의 수익성이 아직 좋지 않지만 미래 성장성이 좋은 경우 사용하는 방법에 해당합니다.

유니콘 기업 쏘카의 공모 희망가격 산출 시 적용된 방법입니다. 

 

공모주 절차 진행 시에는 일반적으로 PER이나 EV/ EBITDA 지표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상 이코노맨의 공모 가격 결정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누리씨앤에스 | 배흥준 | 서울시 서초구 나루터로 67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679-28-00552 | TEL : 010-5206-7730 | Mail : hanwoobk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서울서초-015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