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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정보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의 정의 및 광고 사례 소비자심리학 강의노트

by 이코노맨 2024.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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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의 뜻과 종류]

 

강화란 어떤 반응을 증가시키는 과정이고, 강화물은 반응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자극을 의미합니다.
강화에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있습니다.

 

긍정적 강화란 특정한 반응에 뒤따라서 ‘제시’할 때 그 반응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돈이나 칭찬 같은 자극을 제시할 경우 어떤 반응 보일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고, 부정적 강화란 특정한 반응에 뒤따라서 ‘제거’할 때 그 반응의 증가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불쾌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바람직한 행위를 유도하는 것입니다.혐오자극을 제거하여 원하는 행동을 강화시킵니다. 불안이나 고통 등을 그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의 광고 사례]


긍정적 강화의 광고 사례로는 상품 구매 시 쿠폰을 발행하는 것이나, 제품을 통해 보상하는 광고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쿠폰 제공 광고는 예를 들어, 음식점에서 "이 쿠폰을 제시하면 다음 주문 시 10% 할인"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광고가 있겠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해당 음식점을 다시 방문하고 더 많은 주문을 하도록 유도하는 광고 방법입니다.

 

제품을 통한 보상 광고는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에서 "이 상품을 구매하면 추가로 1000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광고를 들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고 더 많은 구매를 하도록 유도하는 광고 방법입니다.

 

부정적 강화 광고의 대표적 사례는 의약품 광고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통증을 완화하는 의약품 광고에서 “이 약을 복용하면 통증이 빨리 사라집니다”라는 메시지가 부정적 강화를 사용한 광고 사례로 소비자들은 이 광고를 보고 통증을 제거하기 위해 그 약을 구매하게 됩니다.

 

이 글은 제가 요즘 학점은행제를 통해 경영학 강의로 듣고 있는데, 그 중 소비자심리학 과목의 과제명과 제가 작성해서 제출한 과제 내용입니다.

강의 복습 차원에서 블로그에 포스팅하기로 마음먹었고, 혹시나 같은 길을 걷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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