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글로벌로지스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공모주 청약이 5월 12일과 5월 13일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희망 공모가격은 11,500원 ~ 13,500원이고,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등에서 청약 가능합니다.
청약 판단을 위한 기본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현황]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택배(Lastmile), 토탈로지스틱 서비스 운영과 해상 운임 포함 서비스 부분을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 Lastmile 부문
[Lastmile - 택배]
'소화물일관수송'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하는 택배는 소형 화물을 송하주의 문전에서 인수하여 수하주의 문전까지 운송업자의 책임 하에 일관수송하는 운송의 한 형태를 말합니다. 다른 수송체계와 비교해 볼 때 신속성, 정확성, 편리성, 경제성을 기본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크게 다음 세 가지 특성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첫째, 혁신성입니다. 택배는 전화, 인터넷, 모바일로 화물 접수를 의뢰할 수 있고, 운송시간을 대폭적으로 단축하여 접수된 화물을 익일에 상대방에게 배달할 수 있는 수송 체계입니다. 이때 정확한 화물 도착 예정시간을 고객에게 안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신속성과 안전성입니다. 택배는 익일 배달이 가능한 신속한 운송 체계입니다. 이로써 우편소포, 철도소화물, 정기노선과는 차별화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택배 화물추적시스템을 활용하여 운송장부터 시작해서 모든 화물정보를 단말기에 입력하기 때문에 각 화물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정성과 확실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품의 소형성입니다. 택배로 운반되는 주요 화물은 보통 포장 단위당 25kg 이하, 가로 및 세로와 높이의 합이 160cm 이내(단, 최장변이 100cm 이내)의 소형화물입니다. 이와 같은 규격의 상품을 개인 또는 기업 화주로부터 전달 받아 운송하고 있습니다.
[Lastmile- CBE(Cross Border E-commerce)]
국제특송 사업은 국내 소비자가 해외 판매업자로부터 물건을 구매하거나 국내 판매업자가 해외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할 때 해당 상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까지 운송하는 사업 모델을 의미합니다. 최근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해외발 한국향 직구와 한국발 해외향 역직구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당사는 항공기로만 이루어지던 기존 국제특송 서비스를 선박을 활용한 국제특송 서비스 영역으로까지 확장하였습니다. 또 해외 현지에 글로벌 유통센터를 설립하고, 중국과 일본 지역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 TLS(Total Logistics Service) 부문
[TLS-운영부문]
롯데글로벌로지스의 TLS본부 운영부문에서는 화주기업에 수배송, 창고 관리, 유통 가공, 수출입 운송, 통관 등의 SCM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창고 운영, 재고 관리, 수송과 배송 등 전통적인 물류에서 더 나아가 고도화된 IT 시스템을 바탕으로 생산된 물류 정보를 활용하여 생산, 유통 등 모든 공급망 관리의 최적화를 실현하는 물류 서비스를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IT Solution을 활용하여 화주기업의 물류 네트워크 및 프로세스를 정밀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보다 향상된 운영 대안을 제안하는 컨설팅 분야로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TLS-GFS(Global Freight Solution)부문]
롯데글로벌로지스의 TLS본부 GFS부문은 크게 포워딩, 인터모달, 항만운영사업으로 구분되며 각 사업영역별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1) 포워딩
포워딩 분야는 다시 해상 포워딩과 항공 포워딩, 프로젝트 포워딩으로 나뉩니다. 해상 포워딩이란 화학제품, 제조 부품, 소비재 상품 등 컨테이너에 적입 가능한 정형화물을 운반하는 컨테이너 운송과 고객사의 운송 수요에 맞추어 건설 기자재, 광물, 곡물 등 비정형 대량 화물을 운송하는 벌크화물 운송으로 분류됩니다. 항공 포워딩 영역에서는 주로 반도체, 신선도 민감 제품 등의 고부가가치 상품과 긴급 수요 발생 상품 등 운송 안정성과 신속성이 요구되는 화물을 취급합니다.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서비스 제공은 물론 그 전후방 과정에 속하는 보세 업무, 항온ㆍ냉장창고 등 특수창고 운영 및 무진동 차량을 이용한 특수운송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여 복합적인 항공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포워딩 분야에서는 발전 설비, 대형 선박 부품, 플랜트 화물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특수 화물을 바지선, 중량물 운반선, SPMT 등의 특수 운송 장비로 운반하는 물류 서비스 제공 업무를 수행합니다
(2) 인터모달
인터모달이란 트럭과 열차를 이용하여 항만과 수출자 또는 항만과 수입자 사이에서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 분야를 말합니다. 인터모달 사업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컨테이너 보관지인 컨테이너 야드, 철도 운송을 위한 철도 Depot 그리고 항만 배후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부산, 광양, 옥천, 의왕 등 국내 주요 수출입 거점에서 각각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출입 물류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3) 항만운영
항만운영사업에서는 화물 적재 및 하역, 보관과 항만 터미널로의 Gate In/Out, 화물 창고 관리 및 그에 수반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당사는 컨테이너를 안전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신속히 하역할 수 있도록 최적의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모든 하역 과정이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장비 운용 방법을 규정하는 등 높은 수준의 항만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터미널 내 하역장비 가동 효율 증진, 각 파트별 업무 지원 및 효과적인 인사 노무관리, 항운노조와의 성숙한 노사 관계 유지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현장 안전 관리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 GBS(Global Business Support) 부문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전 세계 11개국에 법인을 운영하며,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입지를 확장하고 있는 종합 물류 기업입니다. 그룹사의 탄탄한 내부 물량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경쟁력 있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궁극적으로 글로벌 물류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최근 미·중 무역 갈등이 격화되면서 글로벌 무역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물류 시장에도 큰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당사는 새로운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신흥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여 시장 변동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멕시코: 북미 시장의 새로운 물류 허브
올해 멕시코에 신규 법인을 설립하여 미국-멕시코 국경을 오가는 물류 수요 증가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은 공급망 재구축과 리쇼어링(reshoring)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멕시코가 새로운 물류 허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 및 북미 지역의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는 기업들이 멕시코를 중심으로 생산 및 물류 거점을 구축하고 있으며, 당사는 이러한 수요에 맞춘 통합 물류 솔루션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 멕시코 법인의 설립은 북미와 남미를 연결하는 중요한 물류 거점으로, 고객들에게 원활하고 신속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베트남: 아시아 물류 거점 및 콜드체인 시장 진출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현재 하노이, 호찌민, 롱안, 베트남 내에 총 3개의 거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포워딩, 창고, 내륙운송 등 물류 전반에 거친 One-stop 토탈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지 운송 면허 취득 및 자가 차량 투자를 통해 최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당사는 베트남 남부에 신규 물류 센터 건설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아시아 지역의 공급망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특히, 남부 센터는 콜드체인 물류 거점으로, 연평균 20% 성장 중인 베트남의 콜드체인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당사의 핵심 전략입니다. 당사의 물류 운영 노하우와 베트남 내 다양한 물류 거점을 바탕으로 콜드체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key player가 되고자 합니다.
동유럽: 유럽 물류 시장의 핵심 거점 확장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동유럽 시장에서의 전략적 확장을 통해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헝가리를 거점으로 하여 현재 폴란드 진출을 검토 중이며, 이를 통해 동유럽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헝가리는 지리적 이점과 EU 내의 효율적인 교통 인프라로 인해 유럽 내 물류 허브로 부상하고 있으며, 당사는 특히 배터리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물류를 헝가리 거점을 통해 처리하고 있습니다. 헝가리에서 제공하는 창고 보관, 내륙 운송, 수출입 물류 서비스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원활한 운송을 보장하고, 고객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동사는 중국-카자흐스탄-폴란드-슬로바키아 TCR/TSR 물류 운영을 통해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주요 물류 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철도 운송은 해상 운송 대비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유라시아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들에게 큰 경쟁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당사는 주요 지역에서의 전략적 확장을 통해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각 지역의 특성에 맞춘 최적의 물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물류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사업부분별 매출과 손익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공모개요]
롯데글로벌로지스의 금번 공모 주식 수는 일천사백구십사만사천삼백이십이주 (14,944,322주)이고, 액면가 5,000원에 희망 공모가격은 11,500원에서 13,500원까지입니다.
총 모집 금액은 희망 공모가 하단 11,500원 적용 시 약 1,719억원이고, 희망가 상단 13,500원 적용 시 약 2,017억원입니다.
[구주매출비율]
롯데글로벌로지스의 금번 공모는 신주 모집 7,472,161주와 구주 매출 7,472,161주로 이루어져 구주 매출 비율이 50%입니다.
구주 매출은 재무적 투자자 LLH유한회사가 보유하던 지분 전체의 매각입니다.
구주 매출 이후에도 롯데지주 등 롯데그룹의 보유 지분은 58.35%를 유지하여, 경영권 유지에 문제가 없습니다.
한편, 재무적 투자자 LLH는 투자 시 풋옵션 행사 계약을 체결한 바 있고, 이번 공모 구주 매출 시 풋옵션 행사가 가능한데, 2025년 5월 기준 풋옵션 행사가는 약 50,720원으로 공모가와의 차액 2,931억을 보전받게 되는데, 이 금액은 롯데지주와 호텔롯데가 부담하게 됩니다.
[상장당일 유통 가능 주식수]
롯데글로벌로지스 상장 시 상장 당일부터 유통 가능한 주식 수는 14,354,271주로 전체 상장 예정 주식 수 41,644,166주의 34.47%에 해당합니다.
[공모일정 및 청약 가능 증권사]
- 수요예측일 : 4월 24일(목) ~ 4월 30일(수)
- 공모청약일 : 5월 12일(월) ~ 5월 13일(화)
- 환불일 : 5월 15일(목)
- 상장일 : 미정
- 청약 가능 증권사 :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BNK증권, 신한투자증권, 하나증권
[청약한도 및 청약 단위]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최소 청약 단위는 2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청약 증거금률은 50%입니다.
청약 가능한 증권사별 일반 청약자 배정 무량, 일반 청약자의 최고 청약 한도와 청약 수수료 등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공모가격]
롯데글로벌로지스의 희망 공모가격은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 15,263원에서 11.55% ~ 24.65% 할인한 가격입니다.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은 2024년 온기 기준 EBITDA에 유사회사의 EV/EBITDA배수를 곱하여 산출한 값에서 순차입금과 비지배지분을 차감한 후, 이를 주식 수로 나누어 산출한 것입니다.
<희망 공모가격>
<주당 평가가액>
<유사회사의 평균 EV/EBITDA 배수 산정>
[공모자금 사용계획]
롯데글로벌로지스는 금번 공모를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스마트 물류 구축 등 시설 자금에 348억, 자회사 투자에 200억을 사용하고, 나머지 300억으로 차입금을 상환할 계획입니다.
[재무정보]
< 수익성 >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최근 3개년동안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시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당기순이익률이 2021년 0.57%에서 2024년 온기 기준 1.13%까지 약 두 배가량 개선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택배단가 상승 추세 및 코로나 이후 해상운임 상승 등으로 인하여 매출원가율이 개선되어 매출액 총 이익률 또한 2021년 5.85%에서 2024년 온기 기준 8.82%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재무 안정성 >
동사의 부채비율은 2021년 321.0%에서 2022년 360.8%로 증가하였으나, 2023년 및 2024년 온기 기준 각각 353.9%, 340.8%로 이익률이 개선되며 감소하였습니다. 차입금 의존도 또한 2021년 31.1%에서 2022년 32.4%로 상승하였으나 2023년 30.9%로 감소 추세로 전환하였으며 2024년 온기 기준 28.58%로 2021년 대비로도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코노맨의 생각]
롯데그룹내 물류 전문 회사의 상장 도전입니다.
5월에 청약 준비중인 공모주 중에 대형주로 꼽힙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아주 나쁘지 않으면 청약해보고 싶은 종목입니다.
이상 롯데글로벌로지스 공모주 청약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코노맨은 공모주 청약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본인 판단 시 참고용으로만 활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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