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조선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공모주 청약이 7월 22일과 7월 23일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희망 공모가격은 42,000원 ~ 50,000원이고, KB증권, NH투자증권, 신영증권에서 청약 가능합니다.
청약 판단을 위한 기본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현황]
대한조선은 전라남도 해안군에 위치한 중형(Aframax) 및 준대형(Suezmax) 선박의 설계와 건조에 특화된 기업으로 원유운반선, 석유제품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다양한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 전문회사입니다.
설립 초기 벌크선[180K, 207K]이 주력 제품군이었으나, 현재는 원유운반선(Suezmax, Aframax), 정유운반선(LR2), 셔틀탱커 등 탱커선과 컨테이너선(8,000 TEU급)을 주력 선종으로 건조하고 있습니다.
조선산업은 대형 구조물인 선박의 건조 과정이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자동화에 한계가 있어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입니다. 동시에 넓은 공장 부지와 기반 시설이 필요한 장치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건조기간이 길어 장기간의 운영자금 조달 능력을 갖춰야 하는 자본집약적인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산업은 주문형 생산방식으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선박의 설계가 달라지며, 수십에서 수만 개의 기자재·부품을 관리하고 적시에 탑재하거나 조립해야 하므로 기술집약적인 성격도 강합니다.
또한, 산업 특성상 전방산업인 해운산업의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후방산업인 철강/기계산업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큽니다.
조선업은 선박을 발주하는 해운, 에너지, 방위, 레저 및 수산업 등의 전방산업과, 소재 및 부품을 공급하는 철강, 기계, 전기·전자, 화학 등의 후방산업에 대한 연관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상선의 경우 세계가 단일 시장이고 고객이 한정돼 있어, 자본·기술·노동·전후방산업을 모두 갖춘 한·중·일 3국이 주로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산업과 관련된 생태계를 갖춰야만 종합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어서 한·중·일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후발 국가가 없는 상태입니다.
대한조선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두 번째 법정관리를 거쳤습니다. 그때마다 회사 주인이 바뀌었는데, 이 회사 모태인 신영조선공업에서 2004년 대주그룹으로 넘어간 데 이어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과 산업은행 관리를 거쳐 2022년 국내 투자회사 KHI가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대한조선은 금번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계기로 가속화되는 선박의 친환경 기술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 투자를 집행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해 모범적인 지배구조를 확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매출구성]
대한조선의 매출액은 2023년부터 크게 증가하여 2024년에는 매출 1조 원을 넘어서는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공모개요]
대한조선의 금번 공모 주식 수는 일천만주 (10,000,000주)이고, 액면가 5,000원에 희망 공모가격은 42,000원에서 50,000원까지입니다.
총 모집 금액은 희망 공모가 하단 42,000원 적용 시 4,200억원이고, 희망가 상단 50,000원 적용 시 5,000억원입니다.
[구주매출비율]
대한조선의 금번 공모는 신주 모집 8백만주와 구주 매출 2백만주로 이루어져 구주 매출 비율이 20%입니다.
구주 매출은 최대주주인 (주) KHI의 보유 주식 중 일부 매출로 금번 구주 매출 이후에도 최대주주 (주) KHI는 46.135의 지분을 유지하게 됩니다.
[상장당일 유통 가능 주식수]
대한조선 상장 시 상장 당일부터 유통 가능한 주식 수는 8,482,164주로 전체 상장 예정 주식 수 38,526,312주의 22.02%에 해당합니다.
[공모일정 및 청약 가능 증권사]
- 수요예측일 : 7월 11일(금) ~ 7월 17일(목)
- 공모청약일 : 7월 2일(목) ~ 7월 23일(금)
- 환불일 : 7월 25일(화)
- 상장일 : 미정
- 청약 가능 증권사 : KB증권, NH투자증권, 신영증권
[청약한도 및 청약 단위]
대한조선의 최소 청약 단위는 1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청약 증거금률은 50%입니다.
<KB증권>
KB증권의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은 1,125,000주 ~ 1,350,00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최고 청약 한도는 37,000주 ~ 45,000주입니다.
청약 수수료는 온라인기준 1,500원입니다.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의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은 1,075,000주 ~ 1,290,00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최고 청약 한도는 35,000주 ~ 43,000주입니다.
청약 수수료는 온라인기준 2,000원입니다.
<신영증권>
신영증권의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은 300,000주 ~ 360,00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최고 청약 한도는 10,000주 ~ 12,000주입니다.
청약 수수료는 온라인기준 2,000원입니다.
[공모가격]
대한조선의 희망 공모가격은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 69,825원에서 28.39% ~ 39.85% 할인한 가격입니다.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은 2025년 1분기말 회사의 순자산가치에 유사회사의 PBR배수(주가순자산가치배수)를 곱하여 회사가치를 정하고, 이를 주식 수로 나누어 산출한 것입니다.
<희망 공모가격>
<주당 평가가액>
<유사회사의 평균 PBR 배수 산정>
[공모자금 사용계획]
대한조선은 금번 공모를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시설자금에 405억, 연구개발에 800억을 사용하고, 채무상환에 1,620억을 사용한 후 나머지 500억을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재무정보]
< 수익성 >
대한조선의 수익성은 2023년 이후, 신조선가 상승 및 수주잔고 증가에 따라 큰 폭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사의 2023년, 2024년 영업이익은 각각 359억원, 1,581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률은 각각 4.4%, 14,7%를 기록하였습니다. 동 기간 당기순이익은 2023년 383억원, 2024년 1,727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과 유사한 수준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재무 안정성 >
동사의 재무안정성 지표인 부채비율은 2022년 및 2023년 각각 542.5%, 370.0%로 업종평균 163.0% 대비 상당 수준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2021년 이전 조선산업 업황 부진으로 인한 누적손실로 자본총계가 꾸준히 감소한 것에 기인합니다. 실제로 동사는 2021년까지 자본잠식 상태였으며, 2022년 약 3,400억원 규모 부채의 출자전환 및 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확충하였습니다.
이후 동사는 2023년부터 매출 및 수익이 본격화되며 자본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2022년 8월 발행한 전환사채(총 1,000억 원)가 2024년 10월 말 전량 보통주로 전환되며 재무구조가 추가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이에 동사의 부채비율은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사의 부채비율은 2023년까지는 374.0%로 업종 대비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나, 2024년 197.6%, 2025년 1분기 기준 163.5%로 감소하며 업종평균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코노맨의 생각]
전통산업 중 하나인 조선산업에서 중견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선박 설계 및 건조 회사의 유가증권 시장 상장 도전입니다.
1987년에 설립되어 두 차례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등 부침을 겪은 회사로, 2023년 이후에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에 민감한 종목이라 어떨까 싶지만, 수요예측 결과를 보고 청약 여부를 결정할 생각입니다.
이상 대한조선 공모주 청약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코노맨은 공모주 청약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본인 판단 시 참고용으로만 활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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