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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닷밀 상장 ipo 공모주 청약 정보

by 이코노맨 2024.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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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밀의 코스닥 상장을 위한 공모주 청약이 11월 4일과 11월 5일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희망 공모가격은 11,000원 ~ 13,000원이고, 미래에셋증권에서 청약 가능합니다.

청약 판단을 위한 기본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닷밀의 당초 청약 일정은 10월 21일~ 10월 22일이었으나 11월로 연기되었습니다.

 

 

[사업현황]

 

닷밀은 실감미디어 기술과 콘텐츠 제작 역량을 기반으로 실감형 콘텐츠 B2B·B2G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현재는 누적 448억원의 수주실적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B2C 영역에 진출, 상설 실감미디어 테마파크를 수도권 및 제주도 각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닷밀의 사업구조는 '실감미디어 기반의 B2B, B2G 수주', '실감미디어 기반의 테마파크 구축 및 운영(B2C)'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실감미디어 기반의 B2B, B2G 수주의 경우에는 실감미디어 기반의 제작, 공간설계, 구축, 운영 및 보수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안정적인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감미디어 콘텐츠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B2C의 테마파크에서는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여 완전히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내는 '야외형 실감미디어 테마파크'와 한정된 공간을 활용하여 비일상적 체험을 극대화하는 '실감형 테마파크' 두 종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감미디어란 현실세계를 가장 근접하게 재현하고자 하는 차세대 디지털 미디어로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실감 정보를 통해 동영상, 오디오, 텍스트로 이뤄진 기존의 미디어보다 월등히 나은 표현력과 몰입감, 현장감을 제공하는 것을 장점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실감미디어는 기존의 동영상, 게임 등의 A/V 미디어에 모션, 바람, 진동, 안개, 향기 등의 실감효과 재현 정보가 추가된 다감각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추가된 실감효과 재현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실감 디바이스를 A/V 미디어와 동기화하여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재현됩니다.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핵심 요소 기술로는 정형화된 실감정보 표현 기술, 실감정보를 처리하고 재현하는 실감미디어 엔진 기술, 실감미디어 서비스의 생산, 유통, 소비를 지원하는 미디어 플랫폼 기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고성장 분야인 디지털콘텐츠 시장 내에서도 실감미디어 산업은 높은 수치의 성장률이 예상됩니다. 실제로 2021년 실감미디어 시장은 전년 대비 32.5% 성장한 419억 5,4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6년까지 연평균 32.7% 성장한 1,723억 5,1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 전망됩니다. 이렇듯 고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기에 이미 해외 주요 국가에서는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해 정부 차원의 다양한 정책과 지원이 제공되고 있으며, 'Microsoft, 'Meta,  'Apple' 등과 같은 빅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벤츠', 코카콜라,  '나이키, '월마트' 등과 같은 기업들까지 실감미디어 기술개발과 투자에 나선 상태입니다.
국내 실감미디어 시장은 2019년 이후 연평균 50.1% 성장이 예상되며, 매출액은 2021년 5.1조 원에서 2027년 9.5조 원으로, 수출액은 2021년 4.7억 달러에서 2027년 8.1억 달러까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닷밀은 향후 지속 성장을 위해 (1) 동남아를 비롯한 해외시장 진출, (2) 도시재생/ 개발 사업으로의 확장, (3) 여가 문화 플랫폼 출시, (4) 글로벌 IP(지적 재산권) 파트너 확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

 

닷밀의 매출액은 2021년 94억에서 2023년 187억을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공모개요]

 

닷밀의 금번 공모 주식 수는 일백이십만주 (1,200,000주)이고, 액면가 500원에 희망 공모가격은 11,000원에서 13,000원까지입니다.

총 모집 금액은 희망 공모가 하단 11,000원 적용 시 132억원이고, 희망가 상단 13,000원 적용 시 156억원입니다. 

 

[구주매출비율]

 

닷밀의 금번 공모는 신주 모집 1,200,000주로 이루어져 구주 매출이 없습니다.

 

[상장당일 유통 가능 주식수]

 

닷밀 상장 시 상장 당일부터 유통 가능한 주식 수는 3,147,470주로 전체 상장 예정 주식 수 9,147,948주의 34.52%에 해당합니다.

또한 , 임직원에게 부여된 주식매수선택권은 341,986주로 전체 상장 예정 주식 수의 3.60%입니다.

 

[공모일정 및 청약 가능 증권사]

 

- 수요예측일 : 10월 24일(목) ~ 10월 30일(수)

- 공모청약일 : 11월 4일(월) ~ 11월 5일(화)

- 환불일 : 11월 7일(목)

- 상장일 : 미정

- 청약 가능 증권사 : 미래에셋증권

 

[청약한도 및 청약 단위]

 

닷밀의 최소 청약 단위는 2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청약 증거금률은 50%입니다.

미래에셋증권의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은 300,000주 ~ 360,00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최고 청약 한도는 일반그룹 기준 15,000  주  ~ 18,000주입니다.

청약 수수료는 온라인 브론즈 등급 기준 2,000원입니다.   

 

[공모가격]

 

닷밀의 희망 공모가격은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 16,438원에서 20.91%  ~ 33.08% 할인한 가격입니다.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은 2024년 반기 기준 직전 12개월의 매출액에 유사회사의 평균 PSR배수를 곱하여 회사가치를 정하고, 이를 주식 수로 나누어 산출한 것입니다.

 

<희망 공모가격>

 

<주당 평가가액>

 

<유사회사의 평균 PSR 배수 산정>

 

※ PSR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주당매출액(SPS)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성장성 및 기업규모 등을 중시하는 지표입니다

 

[공모자금 사용계획]

 

닷밀은 금번 공모를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전시 테마파크 신설 등 시설자금으로 65억, 연구개발비로 10억을 상요하고, 나머지 54억을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재무정보]

 

< 수익성 >

 

닷밀은 2021년 영업이익 8.6억원을 기록하였고, 2022년은 영업손실 22.8억원, 2023년 영업이익을 8억원 기록하였습니다.

2022년의 경우 COVID-19의 영향으로 일부 프로젝트가 장기간 지연되며 인력 투입이 필요한 동사 사업 구조상 손실을 기록하게 된 경우입니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 이슈는 해소된 상황이며, 2023년 영업이익 흑자를 회복한 후, 2024년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2024년 반기 흑자)하고 있습니다.

< 재무 안정성 >

 

동사의 부채비율은 전환상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이러한 전환을 바탕으로 만약 전환상환우선주 발행으로 인한 전환상환우선주부채와 파생상품부채를 자본으로 분류하였을 때의 부채비율은 2023, 2022, 2021년 각각 67%, 256%, 144%입니다

 

[이코노맨의 생각]

 

실감미디어 분야 전문 업체의 상장 도전입니다.

수도권과 제주도에 실감미디어 테마파크를 상설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미디어에 바람, 진동 안개, 향기까지 구현할 수 있는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새로운 분야인만큼 호기심을 자극할 수있을 것같고, 이 분야의 수요 전망도 좋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 업체의 수익성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유사회사의 PER배수(주가 대 주당 순이익 배수) 대신 PSR 배수(주가대 주당 매출액 배수)를 사용하여 희망 공모가 산정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요에측 결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상 닷밀 공모주 청약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코노맨은 공모주 청약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본인 판단 시 참고용으로만 활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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